예술영화’하면 프랑스영화를 떠올리게 되는 것은 지금까지 프랑스영화계가 쌓아온 지난 길이 있었기 때문이고, 거기에 끊임없는 실험정신으로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새로운 시도 중에서 1960년대의 누벨바그는 세계영화사에 끼친 영향이 매우 컸다. 누벨바
영화가 보다 정확한 무성영화에 대한 정의일 것이다.
2) 1차 세계대전
1914년에 발발한 제1차 세계대전은 산업과 예술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가던 프랑스영화산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게 된다. 대부분의 영화제작사가 전쟁 기계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탈바꿈하게 되었고, 영화배우들과
예술적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1908)같은 수준 높은 예술영화들을 만들어 낸다. 이는 훗날 프랑스예술영화운동에 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1914년에 발발한 제1차 세계대전은 프랑스영화산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게 된다. 반면 같은 시기에 미국에서는 미국의 영화산업을 독점하고 있던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에서부터 할리우드 B급 영화까지 영화역사를 두루 섭렵하면서 새롭게 해석하고 교과서적인 영화보다는 앞으로 프랑스에서 나아갈 영화에 대해 논의하였다. 영화의 정체성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영화 속의 현실에 대해 고뇌했던 그들은 감독의 창조적 개성을 반영한 영화가 진정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에 이르게까지 한 것이다.
2~3년 후 자연 도태되었으나 세계영화에 끼친 영향은 크다. 이들이 남긴 영화제작의 방법은 이후에 크게 영화사에 자리매김하여 현재의 왕가위 감독의 카메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에 이르게까지 한 것이다.
2~3년 후 자연 도태되었으나 세계영화에 끼친 영향은 크다. 이들이 남긴 영화제작의 방법은 이후에 크게 영화사에 자리매김하여 현재의 왕가위 감독의 카메
영화가 아닌 ꡐ제 7의 예술ꡑ로서의 영화, 또 현실과 영화 사이에서의 영화가 가지는 매개자적 역할에 대한 고찰을 하게 한다. 또한 영화 이론의 틀에 박힌 형식으로 촬영을 하지 않고 새로운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
고다르가 누벨바그의 가장 대표적인 거장이다. 누벨바그는 당시 프랑스의 시네마테크 키드들이 만든 새로운 영화 문법이었다. 프랑소아 트뤼포 같은 경우는 현재도 프랑스를 대표하는 영화 평론지인 까이에 뒤 시네마의 편집장을 지내기도 했다.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전반에 걸친 세계의 여러 영
동화적인 내용을 보여주려 한 최초의 감독이었다. 그는 자기 집 정원에 최초의 스튜디오를 만들고, 마술사인 자신의 이력을 살려 다양한 장치와 기술적 효과들로 현실을 넘어선 화면을 보여주려 했다. 그의 걸작 “달세계 여행”을 기점으로 영화는 하나의 훌륭한 예술장르로 인정받게 되었다.
감독(혹은 제작자)의 이데올로기 및 가치관을 의도적이건 비의도적이건 관객에게 주입한다는 것이다. 관객의 이러한 무의식적 몰입을 막기 위해 고다르가 사용한 소격효과들을 5가지로 간추릴 수 있다. 1첫번째, 점프 컷. <네 멋대로 해라>에서 사용돼 전세계 관객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안겨준 점프 컷